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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하림전기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대용량 인버터 배터리 충전기 엑사곤 100A 60A 50A는
그 크기와 무게에서 기존 트랜스 타입 배터리 충전기 대비 혁신적일 정도로 작아졌고 또 가벼워진 모델이다. 60A 충전기는 220V 단상전원 연결도 가능하다.
기존 판매되는 배터리 충전기는 전부 트랜스 방식의 충전기로 무게가 무겁고 크기도 컸습니다.
저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인버터 타입의 배터리 충전기 엑사곤 100A, 60A, 50A 제품은 기존 트랜스 방식 충전기 대비 소형화 경량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용도 편리한 제품입니다.
하림전기 박응덕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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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카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며 주로 전동지게차 충전에 많이 사용됩니다.
24V나 48V 이상의 전압을 사용하는 기계를 충전하는 배터리 충전기의 타겟은 주로 전동지게차입니다. 그런데 전동지게차용 배터리도 트랜스 방식밖에 없더라고요. 그래서 저희가 대용량 배터리 충전기를 인버터 방식으로 개발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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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장점은 크기가 작고 가볍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배터리 충전기 시장에 출시된 충전기들은 전부 트랜스 방식의 충전기들입니다. 트랜스 방식은 SCR다이오드를 사용하는데 저희가 개발한 인버터 방식 배터리 충전기는 IGBT트랜지스터를 사용합니다. IGBT트랜지스터를 사용하면 크기와 무게가 현격히 줄어듭니다.
기존 100A 배터리 충전기는 크기가 크고 무게도 80~100kg으로 상당히 무겁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개발한 엑사곤 100A 배터리 충전기(사진 맨 왼쪽)는 무게가 17kg에 불과합니다. 거의 1/5수준이죠.
사진 가운데의 60A 배터리 충전기는 기존 충전기가 40~60kg인데 비해 무게가 7kg으로 1/4수준입니다. 그만큼 가볍고 크기 또한 현격히 작아졌습니다. 사진 오른쪽 50A 배터리 충전기는 12V 24V 겸용 모델로 무게는 5kg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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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인버터 배터리 충전기는 전력 절감이 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똑같은 조건 하에서 배터리 충전기 사용 시, 인버터 배터리 충전기는 기존 트랜스 방식 배터리 충전기에 비해 손실되는 전력이 30%이상 절감됩니다. 그만큼 소비전력도 줄어드는 거죠.
그리고 사진의 배터리 충전기가 60A 배터리 충전기거든요. 기존 트랜스 방식 배터리 충전기는 소비전력이 높아서 단상코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삼상코드를 써야 해요. 그런데 인버터 방식은 소비전력이 적어 단상코드를 이용해 220V 콘센트 아무데나 꽂아서 사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도 갖고 있습니다.
A.
한 대의 충전기로 원하는 출력 전류를 마음대로 세팅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기존 인버터 방식 배터리 충전기들은 기기에 필요한 전류 용량에 따라 충전기가 각각 따로 필요합니다. 저희가 출시한 인버터 충전기의 경우 원하는 필요 전류가 얼마가 됐든 원하는대로 세팅 가능합니다. 60A 45A 30A등 원하는 출력전류를 마음대로 세팅 가능하다는 거죠.
100A 배터리 충전기는 전동지게차 중에서도 주로 3.5톤 이상 대형 지게차에 사용하는데, 기존 트랜스 방식과 달리 저희가 개발한 인버터 방식 배터리 충전기는 사용 시 다운트랜스나 승압트랜스 사용이 필요치 않습니다. 100V 배터리 충전기 뒷면을 보시면 입려적원 전환 단자대가 있는데, 공장에서 사용하는 전원이 220V냐 380V냐 440V냐에 따라서 전압 전환 스위치의 단자를 그려져 있는 각각의 위치에 연결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류 저하 시 자동 충전 등은 기본적인 기능이며, 충전이 다 돼 종료전류가 5암페어까지 떨어지면 자동 충전 차단됩니다.
글·사진 _ 이대훈 / 도움말 _ 박응덕 하림전기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