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 ACADEMY
[현장에서] 테스토 '뉴 컴팩트 클래스' 라인업 분석
테스토에서 출시한 ‘뉴 컴팩트 클래스’ 라인업의 온도계, 습도계, 기압계(차압계), 풍속계 등의 측정기는 블루투스를 이용한 모바일기기 연동으로 측정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기록 및 각종 분석 가능한 측정기기다. 뉴 컴팩트 클래스 라인업에 대해 알아보자.
테스토 ‘뉴 컴팩트 클래스’ 라인업은 측정 데이터의 기록 및 분석을 자동으로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측정기입니다. 측정기의 패러다임을 바꿨다고 할 수 있을 만큼 번거롭던 작업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총 아홉 품목의 제품이 출시되었는데 이번에는 온도, 습도, 기압, 풍속 네 가지 품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박성진 테스토코리아 소장
A.
측정기기와 모바일기기의 연동으로 측정 데이터를 자동으로 저장 및 분석 가능한 측정기기 라인업입니다.
과거에 출시되었던 구형 모델들 같은 경우는 단순 측정만 가능하거나, 고가형 모델은 기기 본체에 저장된 데이터를 추출하려면 USB를 꽂고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하는 등 기록과 관리가 불편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출시된 ‘뉴 컴팩트 클래스’ 라인업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간단한 어플리케이션 설치만으로 자동 기록 및 분석, 데이터 전송까지 가능한, 사용 편리한 제품입니다.
각각의 측정기기 제품들의 가격도 크게 변동이 없거나 혹은 더 저렴하면서도 휴대폰에 어플리케이션 설치만으로도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테스토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각 장비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리 가능합니다. 저장된 데이터와 보고서를 이메일로 바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A.
뉴 컴팩트 클래스 제품들은 전부 동일한 케이스와 버튼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 방법도 동일하므로 풍속계 모델을 대표로 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모델은 testo 416 풍속계로, 바람개비 타입의 풍속계입니다. 센서(프로브) 끝에 보시면 바람개비가 달려있어 이 바람개비로 풍속을 측정합니다.
휴대폰에 테스토 스마트 앱을 설치하고 풍속계와 연결한 후 어플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자동으로 측정 데이터가 기록되어 시간에 따른 그래프나 테이블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 모델의 경우에는 이런 기록 기능이 필요하다면 장비 크기도 커지고 가격도 고액으로 책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휴대폰에서 간단하게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뉴 컴팩트 클래스는 풍속계뿐 아니라 온도계, 습도계, 압력계, 조도계 등 모든 측정기를 저렴한 가격으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한 라인업 제품입니다.
그리고 이 모델은 testo 425 모델로, 열선 풍속기입니다. 센서 끝에 보면 아주 가느다란 열 선이 보입니다. testo 417모델과 testo 425모델은 센서 방식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센서는 측정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먼지가 많거나 이물질이 많은 장소에서의 풍속 측정에는 내구성이 좋은 testo 417모델 사용이 적합합니다. 하지만 testo 425모델에 비해서는 정밀도가 떨어집니다. 열선을 사용하는 testo 425모델 같은 경우는 0m/s부터 매우 미세한 풍속까지 측정 가능합니다.
이렇게 지금 보면 제가 연결을 한 거거든요. 그래프라든지 테이블로 다 나오죠. 옛날에는 이런 기능을 여기 넣으려고 하면 장비도 커지고 금액도 막 몇백만원 됐었어요. 불과 10년 전만 해도 저장 기능이 있는 장비들 보통 2-300만원 정도 했죠. 지금은 금액이 100만원 언더로 책정되어, 휴대폰에서 다 저장을 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모든 온도, 습도, 풍속, 압력, 조도까지 모두 다 저렴한 금액으로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고 사용을 하실 수 있는 새로운 라인업입니다.
A.
테스토 스마트 앱을 이용해 데이터의 자동 기록뿐 아니라 평균값, 최저값, 최고값 등의 데이터도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테스토 스마트 앱에서 기록된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고서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보고서가 작성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작성된 보고서를 이메일로 바로 전송도 가능합니다.
또 어플을 보시면 ‘측정 프로그램’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들어가면 여러 가지 파라미터(변수)들이 나옵니다. 옛날에는 전부 직접 계산해야 했던 건데, 예를 들어서 풍속을 측정할 때 풍량도 함께 보는 경우가 많은데, 저장된 기본적인 풍속 데이터에 면적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해 풍량이 자동으로 나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변수들을 반영한 데이터를 쉽게 추출해 낼 수 있습니다.
A.
동일한 하드웨어로 사용이 간편하여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손쉽게 이용 가능합니다.
휴대폰 하나에 여러 가지 측정기를 연결해서 온도, 습도 뿐만 아니고 풍속, 압력을 한번에 다 측정해서 통합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구형 모델을 선호하시지만, 현재 판매량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는 제품군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 대기업들에 납품량이 상당합니다. 대기업 같은 경우는 젊은 언지니어들이 많아 새롭고 사용 편한 장비 도입이 활발합니다. 가격도 구형 모델에 비해 저렴하고 사용이 편한 제품으로, 기존에 나와 있던 측정 장비들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꾼 제품군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전에 번거롭게 작업을 했던 걸 완전히 편하게 바꾼 라인업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리 _ 이대훈 / 도움말 _ 박성진 테스토코리아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