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설록에서 배우는 마케팅 레슨 세 가지
첫째, 줄 것은 무료로 주고 매출은 다른 곳에서 내라.
20만 평이 넘는 녹차 밭의 아름다운 풍광은 관광객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매출은 녹차 카페와 기념품 판매장에서 올리고 있다.
둘째, 멀리 보고 투자하라.
30여 년 전 제주도 자연 환경에 투자를 하고 녹차 재배를 시작했다. 이후 녹차를 생산하여 상품화하고 관광 명소로 만들어갔다. 녹차 테마파크 성장과 함께 주변에 다른 테마와도 접목시켜 관광 명소가 되었다.
셋째, 서비스 산업과 결합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라.
1차 산업인 녹차 밭에서 그치지 않고 여기에 박물관을 만들어 볼거리를 늘리고 녹차카페를 만들어서 서비스 산업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다. 화장품은 2차 산업이지만 화장품과 커피를 결합한 코스메틱 카페를 만들어 매출을 올리고 판촉 효과를 높이고 있다. 녹차는 1차 산업과 3차 산업을 결합한 4차 산업을 만들고, 화장품은 2차 산업과 3차 산업을 결합하여 5차 산업을 만들었다